메인 콘텐츠로 건너뛰기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 로고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 독자 수익 플레이북

플레이북, 연습, 워크숍은 전 세계 50개 이상 언론사들의 통찰에 힘입어 만들어졌으며 Google의 신뢰하는 파트너 및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이하 GNI)의 축적된 전문성을 대표합니다.

구독 랩
FT Strategies
FTI Consulting
Mather Economics, WAN-IFRA
기부 랩
BlackSip Digital
Iconosur
Membership Puzzle Project
Mirum Agency
News Revenue Hub
Technology For Solutions
Industry Associations
INMA
Local Media Association
WAN-IFRA

목차

독자 수익 플레이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이하 GNI) 독자 수익 플레이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본 플레이북과 이에 수반된 연습은 뉴스 조직이 디지털 독자 수익 모델을 구축 및 강화하는 데 필요한 전략 및 전술적 결정을 처리하도록 도와 드립니다. 본 플레이북은 다음 몇 가지 주요 질문을 안내해 드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디지털 독자 수익 모델이 귀사 뉴스 조직에 적합할까요?
  • 독자 수익 모델을 구축 및 강화하기 위한 주요 요소는 무엇일까요?
  • 보유하신 제품 및 독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디지털 독자 수익 모델을 어떻게 선택할까요?
  • 독자의 요구에 응대하고 뉴스 조직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와 맺는 관계를 심화할 수 있는 명확한 가치 제안은 어떻게 개발할까요?
  • 뉴스 조직이 사용자 깔대기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 뉴스 조직의 디지털 독자 수익 중심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며, 독자 수익에서 장기적 성공을 거두게 해줄 계획은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요?

Google이 전 세계 뉴스 조직들과 협력하여 축적한 경험은 일률적인 솔루션이란 없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주지시켜 주었습니다. 그 결과, 이 플레이북은 뉴스 조직에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해 드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독자 수익 모델 구축 및 강화와 관련된 주요 결정, 트레이드오프 및 투자를 두루 숙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수익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목표 지표 및 해당 지표를 기준 삼아 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 전술에 대해 더 많은 정보와 이해를 귀사 뉴스 조직에 제공해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통찰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대화형 연습을 플레이북 전체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회 규모 판단 연습에서는 독자 수익 모델 및 뉴스 조직의 독자 수익 기회를 알려주는 주요 요소를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의 사용자 깔대기 진단(User Funnel Diagnostic)을 통해 독자 수익 지표를 업계 벤치마크와 비교하고 실적을 개선하기 위한 전술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2년간 GNI 독자 수익 프로그램 및 랩에 참여했던 전 세계 50개 이상의 뉴스 조직에서 얻은 교훈 및 모범 사례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Google이 파트너들로부터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이것입니다. 독자 수익 모델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정보에 대한 독자의 요구를 깊이 이해하고, 이러한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강력한 가치 제안을 구축하며, 그 가치를 독자에게 명확하고도 일관되게 전달하고, 독자가 뉴스 조직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지원 방법이 어렵지 않도록 보장하고, 이러한 관계를 장기적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런 목표에 전적으로 집중하고 헌신하는 조직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는 사뭇 긴 여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Google과 함께 작업한 일부 뉴스 조직의 경우, 전환에 수십 년은 아니더라도 몇 년이 걸릴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달성할 수는 있습니다. 많은 뉴스 조직의 경우 독자의 3-5%만 유료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해도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본 플레이북과 이에 수반된 연습에는 GNI 랩 및 프로그램을 통해 Google이 독자 수익에 대해 배운 모든 내용의 정수가 담겨 있습니다. GNI의 작업이 진화함에 따라 Google은 새로운 통찰과 학습 및 벤치마크를 통해 플레이북을 계속 쇄신해나갈 것입니다. 이 플레이북을 통해 디지털 독자 수익 여정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Google이 여정에 함께하도록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Pete Doucette, Ken Harding
FTI Consulting
Maria Paula Silva
Blacksip Digital
Earl Wilkinson, Grzegorz Piechota
INMA
Arun Venkataraman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
Lou Gautier, Tara Lajumoke
FT Strategies
Hernan Marsili
CMS MEDIOS
Nancy Lane
Local Media Association
Ben Monnie
Google 뉴스 이니셔티브
Arvid Tchivzhel, Matt Lindsay
Mather Economics
Natalia Garrido
Iconosur
Rodrigo Bonilla
WAN-IFRA LATAM(세계신문협회 라틴아메리카지부)
Ariel Zirulnick
Membership Puzzle Project
Joon-Nie Lau
WAN-IFRA APAC(세계신문협회 아시아태평양지부)
Daniel Kiesel
Mirum Agency
Mary Walter-Brown, Tristan Loper
News Revenue Hub

장 1

독자 수익 소개

독자 수익 모델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독자 수익 모델은 일부 또는 모든 수익이 독자의 직접적인 재정 지원에서 나오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구독, 기부, 멤버십, 기증 및 소액결제 등을 포함하여 지난 몇 년 사이에 독자 수익 모델과 관련한 다양한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업계 전반에 걸쳐 이러한 용어의 정의가 다른 경우가 많으므로, 우선은 플레이북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부

기부의 경우 언론사가 디지털 자산의 핵심 콘텐츠를 어떤 독자에게도 제한하지 않은 상태에서 독자가 해당 뉴스 조직에 기부 또는 기증하도록 장려하는 독자 수익 모델을 뜻합니다. 기부 모델은 독자에게 일회성 또는 반복성(월 정기인 경우가 많음) 기부 또는 기증을 장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부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의 예로는 The Texas Tribune(미국), The Guardian(영국), La Silla Vacía(콜롬비아), Frontier Myanmar(미얀마), El Faro(엘살바도르) 등이 있습니다.

모든 기부 모델에서 일관된 주제는 뉴스 조직과 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가치 교환이 구독 모델처럼 콘텐츠 액세스에 주된 기초를 두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콘텐츠가 가치 있다고 여겨서 해당 콘텐츠가 꼭 존재해야 하며 모든 독자가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독자들이 해당 뉴스 조직을 재정적으로 지원합니다. 기부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은 멤버십 프로그램의 부가 혜택으로(플레이북 후반부에서 살펴볼 주제) 추가 콘텐츠 제공을 선택할 수 있지만(예: 회원 뉴스레터나 팟캐스트), 핵심 뉴스 콘텐츠는 모든 독자가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독

구독의 경우 콘텐츠 전체에 액세스하려면 뉴스 조직에 반복적으로 금전을 지불하도록 요구하는 독자 수익 모델을 뜻합니다. 구독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의 예로는 The Wall Street Journal(미국), Estadão(브라질), The Ken(인도) 등이 있습니다. 구독 모델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몇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언론사는 독자 한 명이 특정 기간(일반적으로 30일) 동안 소비하는 기사 수를 기준으로 하여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합니다. 해당 임계값을 넘어 기사를 소비하려는 독자는 비용을 지불하고 구독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월(유료 장벽)을 기사 5건으로 설정할 경우, 독자가 30일 동안 5건을 초과하는 기사를 소비하려면 구독을 해야 합니다. 언론사가 미터 또는 페이월 미터 설정을 언급할 때는 독자에게 구독을 요구하기 전에 무료로 제공하는 기사 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언급하는 것입니다. 고정 기사 수로 액세스를 제한하는 언론사의 예로는 The Atlantic(미국), The New York Times(미국), The Post and Courier(미국), Folha de S.Paulo(브라질), Estadão(브라질), Nikkei(일본) 등이 있습니다.

일부 언론사는 각 사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또는 참여 행동에 기반하여 미터를 조정하는 동적 페이월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달 동안 방문 횟수가 많은 사용자는 관여도가 낮은 사용자에 비해 페이월이 “타이트”하거나 낮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구독 가능성이 낮은 독자로부터 페이지뷰를 유지하는 동시에 구독 가능성이 높은 독자에게는 더욱 신속하게 오퍼를 제시함으로써 구독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구독 모델을 갖춘 일부 언론사는 모든 독자가 일부 뉴스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되 특정 뉴스 콘텐츠는 프리미엄으로 지정하여 구독을 해야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언론사는 독자의 구독을 유도할 만큼 매력적이라고 믿는 콘텐츠를 페이월 뒤에 배치합니다. 이는 콘텐츠에 대한 이전의 독자 참여 또는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한 독자 피드백에 기반하여 결정합니다. 이러한 뉴스 조직의 예로는 Estado de Minas(브라질), Le Monde(프랑스), Jota(브라질), The Ken(인도), Politico(미국) 등이 있습니다.

일부 언론사는 독자가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액세스하려면 비용을 지불하고 구독을 하도록 요구합니다. 이러한 모델을 하드 페이월이라고도 합니다. 하드 페이월을 사용하는 언론사는 하드 페이월 내에서도 독자에게 무료 체험판을 선택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독 오퍼 홍보 또는 콘텐츠 맛보기의 목적으로 기사의 처음 몇 문장 또는 몇 단락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러한 예로는 The Wall Street Journal(미국), Financial Times(영국), Reforma(멕시코) 등이 있습니다.

혼종형(Hybrid) 구독 모델: 많은 뉴스 조직이 위에서 언급한 구독 모델들의 기능을 결합한 구독 모델을 구축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뉴스 조직은 소비된 기사 수에 연결된 페이월을 구현하는 한편으로 특정 카테고리의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합니다. 한 가지 사례는 Nexo Jornal (브라질)

업계에서 떠오르는 트렌드는 구독 및 기부 모델을 동시에 활용하는 뉴스 조직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Local Media Association은 모두 합쳐 미화 $1,600,000 이상을 모금한 북아메리카 언론사 200곳 이상을 대상으로 하여 기부 모델을 테스트했습니다. 해당 모델을 테스트한 모든 언론사에서 기존 구독자가 기부 출처의 70%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멤버십

여기서 말하는 멤버십 은 언론사가 구독자 또는 기부자에게 제공하는 부가 혜택 패키지를 뜻합니다. 그것은 구독 또는 기부 모델을 갖춘 언론사가 가치를 전달하고 구독자 또는 기부자와의 관계를 심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논의하겠지만, 일부 조직의 경우 구독자 또는 기부자를 “회원”으로 보는 것이 이들을 유지하고 이탈을 줄이는 데 용이한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Google이 목격했던 뉴스 조직 제공, 멤버십 혜택의 전체 목록을 제공하고, 독자에게 적합한 혜택을 선택하는 방법을 논하고, 멤버십 프로그램을 마케팅 및 포지셔닝하여 독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갈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멤버십 프로그램의 예로는 La Silla Vacia(콜롬비아)의 SúperAmigos (또는 “Super Friends”) 프로그램 또는 The Rivard Report(미국)의 멤버십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독자 수익 변형 모델이 몇 가지 있지만 여기서는 상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소액결제

독자가 콘텐츠에 액세스할 권한을 기사 단위로 구매할 수 있는 가격 모델입니다.

번들링

독자가 다른 제품 혹은 서비스 구독과 함께 뉴스 조직을 구독할 수 있는 구독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자산 모두에서 할인가로 제공됩니다. 일부 뉴스 조직은 경쟁력이 낮은 구독을 묶어 번들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The New York Times(미국) 및 Nexo Jornal(브라질)은 공동 구독을 제공합니다. 엔터테인먼트나 심지어 법률 서비스를 뉴스 구독과 함께 묶어 번들로 제공하는 조직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로는 영화 대여 크레딧을 번들로 제공하는 Reforma(멕시코), 운동 스트리밍 동영상을 번들로 제공하는 Grupo Nacion(코스타리카), 법률 상담 서비스 액세스 권한을 번들로 제공하는 El Mundo(스페인) 등이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커뮤니티 공동의 모금 노력을 통해 어떤 활동에 착수할 자본을 조달하는 특정 유형의 기부 모델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출범할 수 있었던 뉴스 조직의 주목할 만한 사례로는 Krautreporter(독일), Tortoise Media(영국) 등이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전략에 기대어 초기 자본을 조달한 뉴스 조직들은, 초기 캠페인을 보다 지속적인 기부 모델의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독자 수익이 귀사 뉴스 조직에 적합합니까?

본 플레이북은 디지털 독자 수익에 접근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지만, 이 비즈니스 모델이 모든 뉴스 조직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다음의 질문 몇 가지는 독자 수익이 뉴스 조직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뉴스 조직은 디지털 수용자의 현재 행동을 살펴보면 충성 독자가 몇 명인지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사의 자산에 월 8회 이상 방문하는 독자는 몇 명입니까? 유료 결제를 하는 재방문자의 유의미한 비율을 구할 수 있다면, 그 수치는 독자 수익 모델 구축에 드는 시간과 투자를 정당화하기에 충분합니까?

관여도가 높은 독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은 경우, 독자 수익 모델을 구축하기에 앞서 콘텐츠를 강화하거나 독자 기반 개발에 집중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플레이북 후반부에서,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및 이를 사용하여 현재 독자 기반에서 “충성 독자” 및 “브랜드 애호가”의 비율을 파악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디지털 독자 수익 기회를 추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도 논의해 보겠습니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뉴스 콘텐츠에 비용을 지불하려는 독자의 의사는 증가했지만, 뉴스 조직은 뉴스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독자들에게 교육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뉴스 콘텐츠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문화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은 신흥 시장의 뉴스 조직에 특히 해당됩니다. Google이 Página 12(아르헨티나), Dennik N(슬로바키아), 또는 The Ken(인도)에서 보았듯이, 뉴스 조직이 독자에게 강력한 가치 제안을 제공하면 신흥 시장에서 독자 수익 창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콘텐츠를 강화하는 법, 부가 혜택을 선택하는 법, 멤버십을 효과적으로 마케팅 및 포지셔닝해 보유한 독자층에서 독자 수익을 올리는 법과 관련해 몇 가지 팁을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독자 수익 모델은 어떻게 선택할까요?

디지털 독자 수익 모델이 뉴스 조직에 적합하다면, 다음 단계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구독 모델과 기부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뉴스 조직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 두 가지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광고 수익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입니까?
  • 뉴스 조직이 장기적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해당 수익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의 답은 어떤 독자 수익 모델이 귀사의 조직에 더 적합한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부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은 핵심 뉴스 콘텐츠를 제한하지 않기에, 총 페이지뷰 수 및 관련 광고 수익에 영향이 없습니다. 기부 모델을 갖춘 게시자는 직접 판매, 프로그래머틱, 또는 기타 형태의 광고 매출을 통해 수익을 보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부 모델이 광고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기부 클릭 유도 문안이 유료 광고 단위로 사용할 수 있었을 페이지 인벤토리를 대신 차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뉴스 조직은 멤버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광고 없는 경험을 선택,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더해, 뉴스 조직이 광고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전액 조달받고 있다고 간주하여 기부를 고려하지 않는 독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구독 모델에서, 뉴스 조직은 제한한 콘텐츠의 페이지뷰에서 얻을 수도 있었을 광고 수익을 잃게 됩니다. 광고 매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뉴스 조직은 구독 모델로 전환할 경우 해당 수익을 단기적으로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구독 모델로 너무 빠르게 넘어가거나 광고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으면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위협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월 생성에 따르는 위험을 제한할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일부 언론사는 동적 페이월을 사용합니다. 동적 페이월은 독자의 참여도에 따라 페이월 미터를 변경하여 순수익을 보다 정확하게 최적화하고 광고 수익을 불필요하게 상쇄하는 사태를 최소화해 줍니다. 광고 매출에 미치는 페이월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언론사가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와 방법은 다양합니다. GNI 북아메리카 구독 랩에서, <u>FTI Consulting</u>은 언론사가 트레이드오프 분석을 수행하여 페이월을 강화했을 때 광고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이 프레임워크를 다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언론사는 또한 구독 모델을 구현했을 때 인벤토리 대비 유치 가능한 프리미엄 광고주 수가 늘었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광고주는 튼튼한 구독자 기반이 독자와 뉴스 조직 브랜드 사이의 관계가 굳건함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간주합니다. 다른 언론사들은 독자 수익 모델을 가능케 한 1st 파티 데이터의 풍부함 덕에 그들의 인벤토리로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른 디지털 광고 매출 예측 때문에 뉴스 조직이 단기적 수익 손실을 입는 편을 일부러 선택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의 핵심이 될 모델로 전환하려면 단기적 트레이드오프를 감수할 가치가 있습니다. GNI 북아메리카 구독 랩 기간 동안 FTI Consulting이 수행한 분석에 따르면, 코호트 내 언론사들의 구독 수익은 5년 간의 광고 매출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광고 매출에 의존하는 것에서 독자 수익에 의존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언론사의 경우, 장단기 이익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전환 타이밍이 더없이 중요합니다.

광고 수익소비자 수익누적 수익 차이$267,000$449,000$449,0001년차2년차3년차4년차5년차$54,000$82,000$129,000미국 구독 랩의 5년 수익 예상타이트한 페이월 구현시 수익 분석$84,000$20,000-$27,000$185,000$86,000$87,000$231,000$269,000
FTI Consulting
미국 구독 랩 코호트의 5년치 구독 및 광고 매출에 대한 FTI Consulting의 예상은 장기적으로는 구독 수익이 광고 매출보다 높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독자 수익 모델을 선택할 때, 언론사는 독자 수익 모델이 핵심 브랜드 가치에 대한 독자의 인식과 일치하는지 여부도 고려해야 합니다.

비영리거나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는 토픽 또는 지역에 주력하는 뉴스 조직은 기부 모델을 통해 독자에게 재정적 지원을 요청하기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유권이 독립적인 뉴스 조직의 경우 독자 기부가 있어야 장기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독자들에게 알리기가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대형 미디어나 대기업이 소유한 뉴스 조직의 독자는 자신의 기부가 해당 뉴스 조직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간주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대기업의 자회사거나 재정적 성공을 거둔 역사가 있는 뉴스 조직은 기부 모델을 책정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뉴스 조직에는 구독 모델이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uzzFeed News와 같이 기부 모델을 깊이 분석한 대형 뉴스 조직도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겠습니다. 이런 뉴스 조직은 독자의 재정적 기부 덕분에 이들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누구나 접할 수 있다는 주장으로 설득력을 얻었습니다.

어떤 모델을 선택하든, 마케팅이나 메시지 전달이 귀사의 조직에 정말로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의 인쇄판 구독 모델을 갖춘 언론사의 경우 인쇄판 구독자의 사용자 당 평균 수익이 디지털 구독자의 사용자 당 평균 수익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의 경우 인쇄판 구독자를 디지털로 전환하려면 비용이 상당해질 수 있습니다.

맞춤 가격 책정 전략은 인쇄 제품의 수익을 확대하여 디지털 수익 증가가 발생하도록 언론사가 집중할 시간을 더 많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ther Economics는 감소하는 인쇄량을 벌충하여 인쇄 수익을 유지하고자 전 세계의 언론사들과 협력하여 평균 인쇄 속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디지털 액세스와 인쇄판 구독을 결합하는 것은 독자를 인쇄에서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에 좋은 단계이며, 디지털 액세스는 가격과 관련한 구독자 손실을 줄여줍니다. 또한 Mather Economics는 인쇄일 백서를 발간하여 인쇄일 감소가 고객 및 광고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습니다.

수익률(율)120%100%80%60%40%20%0%-20%-40%-60%2012년 12월 2일3-Jun-132013년 12월 3일3-Jun-142014년 12월 3일3-Jun-152015년 12월 3일3-Jun-162016년 12월 3일3-Jun-172017년 12월 3일3-Jun-182018년 12월 3일3-Jun-19미국 언론사의 인쇄 시장 실적2012년-현재
Mather Economics, WAN-IFRA
Mather Economics의 고객사 중 한 곳의 인쇄 실적 스냅샷. 미국 언론사인 Mather Economics는 가격 인상 및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인쇄 수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 디지털 전환을 차근차근 수용한 덕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시장의 기존 신문사의 경우 디지털 독자 구독으로 전환하는 것은 드문 수익 증대 기회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FTI Consulting이 완료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 내 디지털 구독은 2년 연평균 성장률이 60%를 넘기며 급성장한 반면, 다른 수익 카테고리는 상대적으로 저조하거나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독자 수익 모델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주요 요소는 무엇일까요?

Google과 함께 작업한 언론사들은 독자 수익 모델을 구축 및 강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소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독자의 요구를 이해합니다.

    관계를 튼튼히 하는 데 필요한 모든 노력과 마찬가지로, 독자 수익의 여정은 독자의 요구, 특히 정보에 대한 요구를 깊이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야 합니다.

    독자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원하며 무엇을 소비할 필요가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뉴스 조직으로부터 현재 얻(으며 미래에 얻고자 하)는 정보 및 가치를 소비하는 데 있어 독자가 선호하는 방식과 시기를 파악해야 합니다. 독자 중심의 사고방식을 개발하는 데 반드시 대규모 예산이나 전담 연구팀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뉴스 조직이 독자의 요구에 대해 더욱 심도 있고 완전한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 독자의 요구에 맞추어 제품을 구축하고자 노력합니다.

    뉴스 조직이 평소에 이야기하는 바에 따르면 독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고자 노력하는 것 역시 중요하며, 이를 초과하여 충족할 수 있다면 이상적입니다. Google과 함께 작업한 성공적인 뉴스 조직들의 공통점은 명확하게 정의된 가치 제안을 갖추고, 독자가 자기 삶이며 지역사회와 관련해 더욱 풍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점입니다.

    구독이든 기부든 독자 수익 전략의 출발점은 독자가 자기 삶에 필수적이라고 알게 되는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Google과 대화를 나누었던 많은 뉴스 조직은 접할 수 있는 여타 뉴스 소스와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정보가 점점 더 상품화되기에 차별화가 더욱 중요합니다.

  • 가치 제안을 적절한 때와 장소에 적절히 세분화된 수용자에게 전달합니다.

    제공하는 가치를 독자에게 알리되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독자 수익 프로그램을 포지셔닝하고, 메시지를 내보내고, 마케팅하여 해당 프로그램이 잠재적 구독자 및 기부자의 선두이자 중심이 되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 독자의 입장에서 구독이나 회원 가입이 수월하도록 합니다.

    플레이북 후반에서, 사용자 깔대기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잘 관리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깔대기는 독자를 늘리고, 독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러한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하고, 그렇게 얻은 구독자 또는 기부자를 유지하는 과정입니다.

    조직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여정이 독자에게 최대한 원활하도록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사용하실 수 있는 전술과 사용자 여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창조하기 위해 지켜보아야 하는 주요 지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독자와의 관계를 강화하여 잔존율(retention)을 높입니다.

    구독자 또는 기부자와의 관계는 단순한 전환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구독자 및 기부자에게 그들이 귀사의 저널리즘과 유료 관계를 맺은 이유와 귀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효과적으로 상기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느 관계와 마찬가지로, 관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오랜 시간에 걸쳐 배려와 관심을 쏟아야 합니다. 가장 큰 성공을 거두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유료 고객에게 놀라움과 기쁨을 선사할 기회를 관계가 이어지는 기간 내내 창출합니다. 놀라움과 기쁨을 누리는 순간은 단순히 좋은 것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전술입니다. FTI Consulting과 Mather Economics가 증명하듯이, 기존의 유료 사용자 한 명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새로운 유료 사용자 한 명을 확보하는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듭니다.

  • 회사 전체에서 독자 수익 목표를 강화하고자 노력합니다.

    독자 수익 비즈니스가 가장 탄탄한 뉴스 조직은 독자 수익에 대해 위에서 아래로 강화되는 광범위한 노력을 회사 차원에서 기울입니다.

    The New York Times(미국)는 2020년 보고서 발간 후 최근 몇 년 동안에 비하여 최대치의 구독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독자 우선 조직이 되겠노라 천명하고 유료 구독자 10,000,000명이라는 야심 찬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포부는 모든 후속 결정을 이끄는 역할을 하여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독자 수익에서 성공을 거두기는 쉽지 않습니다 ; 뉴스 조직이 성공하려면 반드시 협력이 필요합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독자 수익 목표를 설정하는 법과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목표 지표 및 전술을 파악하는 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실험하고 반복합니다.

    어디에서나 일률적으로 통하는 만능(one-size-fits-all) 솔루션은 없습니다. 실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보상을 하는 문화를 구축하게 되면 귀사의 조직 및 독자에게 적합한 전략을 찾아낼 능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실험은 정보에 입각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주 실험하고, 배우고, 반복하세요.

장 2

독자 수익 기반 구축

Google과 함께 작업한 언론사들은 조직 내에서 독자 수익의 명분에 대한 설득력을 얻거나 계획 논의 시 정보를 제공하려면 독자 수익의 재정적인 잠재 기회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평소에 역설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뉴스 조직에 어떤 기회가 있는지 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독자 수익 기회에 대한 모든 예측은 보장된 수치가 아니라 당시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활용한 추정치라는 사실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연습을 정확한 예측으로 활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사고를 발전시키고 길잡이로 삼는 데 활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아래의 기회 규모 판단 연습을 사용하여 1년간의 잠재적 독자 수익을 구상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독자 수익을 이끌어내는 핵심 지표와 귀사의 비즈니스에서 이러한 지표를 산정하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알아보려 합니다. 연습의 가장 간단한 버전에서, 잠재적 독자 수익 기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사용해 계산합니다.

  • 월간 활성 사용자
  • 월간 활성 사용자 성장률
  • 전환율
  • 사용자 당 평균 디지털 독자 수익
  • 이탈률
  • 기존의 구독자 또는 기부자(활발한 독자 수익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의 경우)
연습 1: 독자 수익 기회를 추산합니다.

이 연습은 큰 포부를 담았으며 귀사의 비즈니스가 현재 처한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질문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구독이나 기부에 관심이 있으십니까?
<b>목표로 하시는 월간 활성 사용자는 얼마입니까? ____</b>
목표로 하시는 월간 활성 사용자 성장률(전월 대비)은 얼마입니까?
목표로 하시는 전환율은 얼마입니까?
목표로 하시는 사용자 당 평균 디지털 구독 수익(월간)은 얼마입니까?
목표로 하시는 이탈률(월간)은 얼마입니까?<b> </b>
토글을 움직여 잠재적 1년차 독자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세요.
베이스라인
벤치마크
1년 차 말의 잠재 수익
$0
1년차 말의 잠재 구독자
0

이 시점에 이르면 독자 수익 기회 및 그 기회를 창출하는 주요 지표 몇 가지에 대한 사전 이해가 갖추어졌을 것입니다. 기반을 구축하는 다음 단계는 수용자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독자 수익에 대해 보다 섬세한 이해를 제공하며 해당 지표에서 뉴스 조직이 업계 벤치마크와 비교하여 현재 어느 정도의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할 기회가 되어주는 추가 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사용하여 독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법

독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독자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Google의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관여, 미국 구독 랩 및 Google의 라틴아메리카 기부 랩 전반에서 설문조사는 뉴스 조직이 독자 수익 모델의 가치 제안을 개선하고 다듬는 데 매우 중요했습니다.

BuzzFeed(미국) 및 The New Yorker(미국)와 함께한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참여에서, 두 뉴스 조직은 모두 설문조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마케팅 및 독자 수익 혜택에 대한 정보를 알렸습니다. 예를 들어 Buzzfeed가 독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는 멤버십 모델 지원을 바라는 성향이 존재하지만 응답자의 상당수는 그런 지원에 대한 부가 혜택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암시했습니다.

Buzzfeed News를 지원하는 대가로 다음 중 무엇을 받으면 좋겠습니까?

기부 랩에서 인터뷰와 설문조사는 독자가 기꺼이 기부할 만한 가격에 대한 언론사의 결정, 멤버십 프로그램 포지셔닝에 사용할 메시지, 패키지로 제공되어야 하는 혜택을 알리는 데 매우 중요했습니다. 플레이북 후반부에서, 이런 통찰의 도움으로 구축한 멤버십 프로그램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News Revenue Hub의 발견에 따르면 설문조사는 멤버십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저널리즘 및 제품 관련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도 그 못지않게 중요할 수 있습니다. Honolulu Civil Beat(미국)의 경우, 설문 조사 응답은 기부자들이 뉴스룸 스태프와 지역의 공공정책에 대해 토론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월간 커피 시리즈를 개발하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위스콘신주 매디슨에 위치한 Cap Times(미국)의 경우, 설문조사는 응답자들이 문앞에 배달되는 신문 대신 조간 뉴스레터를 받는 쪽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뉴스룸은 리소스를 집중 투자해서 현재의 일간 뉴스레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독자 참여도가 높아졌고 이메일 리스트가 늘어났으며 뉴스레터는 기부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Honolulu Civil Beat 회원을 위한 월간 커피 시리즈
Honolulu Civil Beat 회원을 위한 월간 커피 시리즈
The Cap Times 회원을 위한 조간 뉴스레터
The Cap Times 회원을 위한 조간 뉴스레터

GNI 유럽 구독 랩에서 Dennik N(슬로바키아)은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프리미엄 회원이 구독을 선택한 이유를 더 잘 이해했습니다. 가장 많은 응답으로 프리미엄 회원의 69%가 “Dennik N을 지원하고 싶다”를 선택했는데, 이로 인해 이 뉴스 조직은 기존에 계획했던 혜택 강조 전략과는 반대로, 마케팅 자료에서는 저널리즘 지원을 강조하게 됐습니다.

독자 수익 모델의 가치 제안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 피드백을 얻기 위해 물어볼 수 있는 일련의 질문을 아래에 제공해 드립니다. 특히, 몇 가지 주요 차원에서 독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자 설문조사나 인터뷰에서 할 수 있는 질문 종류에 대하여 집중 대화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 제품 및 콘텐츠.
  • 지불 의사.
  • 부가 혜택.
  • 마케팅 및 포지셔닝.
  • 사용자 경험.

각 카테고리에서, 이들 질문을 맞춤화하셔야 귀사의 뉴스 조직이 제기할 수 있는 특정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층 분석 인터뷰에서 더 뉘앙스가 풍부하고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습니다. 사이트 및 자산에서 Google 설문지를 무료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질문 몇 가지를 포함한 설문조사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독자에게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의 전체 목록을 제공해 드리고자 아래에 19개 질문을 포함하였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독자가 설문을 완료할 수 있도록 뉴스 조직에 반드시 필요한 질문으로만 설문조사 내용을 제한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제품 및 콘텐츠

현재의 제품과 콘텐츠 조합 사이의 조화와 독자가 선호하는 뉴스 수신 방식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질문

  • 선호하는 뉴스 콘텐츠 수신 방식은 무엇입니까?
    • 옵션은 기사, 동영상, 인포그래픽, 웹스토리 및 팟캐스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어디서 뉴스 콘텐츠를 수신하는 편을 선호합니까?
    • 옵션은 SMS나 문자, 뉴스레터, 데스크톱 웹사이트, 모바일 앱, 모바일 웹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선호하는 뉴스 콘텐츠 수신 시기는 언제입니까?
    • 아침이나 저녁 같은 하루 중 시간대와 매일 또는 매주와 같은 빈도에 대해 물어봅니다.
  • 뉴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유형의 콘텐츠는 무엇입니까?
    • 지역, 사설, 설명(explainer), 스포츠, 국제 등 제공하는 콘텐츠 유형을 나열합니다.
  • 뉴스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정 저자나 칼럼니스트가 있습니까?
  • 필요로 하는 정보를 우리 뉴스 조직에서 얻고 있습니까?
    • “매우 아니다”에서 “매우 그렇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합니다.
  • 다른 곳에서는 얻지 못하고 이 뉴스 조직에서만 얻는 것은 무엇입니까?
  • 다른 뉴스 조직에서 얻고 있으며 이 뉴스 조직에서는 없지만 얻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그 밖에 무엇이 이 뉴스 조직에서의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수 있겠습니까?
  • 이 뉴스 조직이 내일 당장 사라져 버린다면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정보 소스를 잃어버렸다는 느낌이 들까요?
    • “매우 아니다”에서 “매우 그렇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합니다.
지불 의사

설문조사에 포함할 두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뉴스 조직에 대한 구독 (또는 기부) 의사는 어느 정도입니까?
    • “매우 싫다”에서 “매우 좋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합니다.
  • 매달 지불할 의향이 있는 금액은 어느 정도입니까?
    • 시장과 관련된 가격 옵션 메뉴를 제공합니다.
멤버십 프로그램에 대한 부가 혜택 선택

해당 지역의 24개 언론사와 함께 진행한 GNI 라틴아메리카 기부 랩에서, 참여 게시자들은 독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부 또는 구독을 장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3가지 혜택의 순위를 매겼습니다.

  • 뉴스룸에 글을 쓸 토픽을 제안하는 등 편집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기회.
  • 회원 전용 팟캐스트에 액세스할 권한.
  • 회원 전용 이벤트에 액세스할 권한.
  • 회원 전용 뉴스레터에 액세스할 권한.
  • 뉴스룸 방문 또는 저널리스트와의 만남.
  • 비회원보다 먼저 콘텐츠에 액세스할 권한.
  • 저널리스트와 채팅할 수 있음.
  • 다른 독자를 직접 만날 수 있음.
  • 광고 없는 콘텐츠에 액세스할 권한.
  • 사실 확인 리소스에 액세스할 권한.
  • 교육 기회에 액세스할 권한.
  • 언론사 브랜드 상품 수령.
  • 이벤트, 호텔 및 레스토랑 할인.
  • 혜택은 관심 없으며 강력한 저널리즘을 지원하는 것에만 관심 있음.

위의 목록은 빠진 것 없이 내용을 두루 담고 있지만, 설문조사나 인터뷰 가이드에서 제공하는 혜택의 가짓수는 뉴스 조직이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경우로만 제한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선택 항목의 수를 9개 이하로 제한하면 옵션이 너무 많아서 응답자가 혼란에 빠지는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논의하겠지만, 기존 리소스에 압박이 없는 한에서 제공 가능한 부가 혜택만 멤버십 프로그램에 포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케팅 및 메시지 전달

독자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 및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얻으려는 목적으로도 설문조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NI 기부 랩에서, 뉴스 조직들이 설문조사에 포함한 질문과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독 또는 기부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가장 공감되는 메시지는 다음 중 어느 것입니까?

  1. 양질의 뉴스는 민주주의에 매우 중요하다.
  2. 커뮤니티 구성원으로서 좀 더 관여하고 싶다.
  3. 더욱 양질의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싶다.
  4. 뉴스 조직의 독립성을 지켜주고 싶다.
  5. 관심 있는 대의를 지원하고 싶다.
  6. 중요한 탐사를 지원하고 싶다.
  7. 좋아하는 저널리스트와 가까워지고 싶다.
  8. 중요한 스토리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

응답자가 가장 공감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면 독자가 뉴스 조직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마케팅 및 메시지 전달 전략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홍보 자료 및 클릭 유도 문안에서 사용하는 문구 및 언어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

또한 설문조사를 사용하면 독자가 웹사이트에서 좋은 경험을 하는지 여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질문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사이트는 사용하기 쉽습니까?
    • “쉽지 않다”에서 “매우 쉽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세요.
  •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까?
    • “쉽지 않다”에서 “매우 쉽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세요.
  • 모바일에서의 경험은 어떻습니까?
    • “쉽지 않다”에서 “매우 쉽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세요.
  • 데스크톱에서의 경험은 어떻습니까?
    • “쉽지 않다”에서 “매우 쉽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세요.
  • 웹사이트는 호감이 가는 편입니까?
    • “쉽지 않다”에서 “매우 쉽다”까지 5점 척도로 표시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세요.

다음은 Google 파트너 일부의 추가 자료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 가이드 개발시 유념해야 할 기타 유용한 팁을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독자의 행동을 이해

웹사이트에서 현재 독자의 행동을 이해하면 가치 제안을 다듬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가 있는 경우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여 독자 행동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독자는 세 종류의 수용자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방문 횟수가 월 1~2회인 평범한 독자.
    • 방문 횟수가 월 3~14회인 충성 독자.
    • 방문 횟수가 월 15회 이상인 브랜드 애호가.
  • 각 수용자 세분화에서, 사용자 당 평균 페이지뷰,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 당 세션 및 세션 당 페이지뷰를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데이터에 의거하여 이 툴은 세분화별 사용자 가치 점수를 제공하고, 비슷한 규모의 다른 뉴스 조직과 실적을 비교해 볼 수 있는 벤치마크를 제공합니다.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는 온라인 트래픽 소스, 페이지 속도 성능 및 동영상의 독자 참여 유도 효과에 관해 매우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툴은 또한 팁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및 페이지 속도와 관련한 모범 사례를 포함합니다. 사용자 깔대기 최적화 섹션에서는 다양한 독자 수익 핵심 지표에서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될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의 팁과 모범 사례를 소개합니다.

연습 2: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독자의 행동을 이해합니다.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지금 시도해 보세요

GNI 구독 및 기부 랩에서, 참여도가 다양한 독자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는 뉴스 조직은 다음과 같은 추가 설문조사 또는 인터뷰 질문을 포함하여 설문조사 응답자들을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세분화에 매핑할 수 있었습니다.

뉴스 조직의 월 방문 횟수가 어떻게 됩니까?

  • 1~2회.
  • 3~14회.
  • 15회 이상(적어도 이틀에 한 번 이상).

이러한 질문을 추가함으로써 언론사는 독자 수익이라는 맥락에서 평범한 독자, 충성 독자, 브랜드 애호가의 평균 프로필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수용자 세분화의 요구 사항에 매핑된 다양한 멤버십 트랜치(tranches) 개발을 알리거나 충성 독자 및 브랜드 애호가를 위해 설계된 혜택을 집중 제공했습니다. 또 다른 일부는 독자 수익 기회의 규모를 판단할 때 평범한 독자의 설문조사 응답은 모두 배제했습니다. 그 정도로 참여도가 낮은 독자는 구독자나 기부자가 될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귀사의 뉴스 조직이 설문 조사, 인터뷰 및 애널리틱스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귀사는 아래의 가치 제안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독자가 무엇을 원하며 귀사가 현재 무엇을 제공하는지 설명하고 격차를 파악할 때는 내용을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작성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특정한 전술 및 조치를 통하여 해당 격차에 의미있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연습 3: 가치 제안을 강화할 기회를 파악합니다.
카테고리
독자는 무엇을 원합니까?
현재 무엇을 제공합니까?
어떤 격차가 있습니까?
격차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제품 및 콘텐츠
부가 혜택
마케팅 및 포지셔닝
사용자 경험

다음 섹션에서는 제품을 강화하는 법, 부가 혜택을 선택하는 법, 메시지 전달 및 멤버십 프로그램을 포지셔닝하는 법과 관련해 Google의 파트너들에게서 배운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이 차트는 플레이북을 진행하면서 계속 업데이트하실 수 있습니다.

장 3

가치 제안 개발 및 전달

이 섹션에서는 독자 수익 프로그램의 가치 제안을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논의해 보겠습니다. 다루는 토픽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 독자 수익을 위한 저널리즘 강화
  • 멤버십 프로그램의 혜택 선택
  • 멤버십 프로그램의 마케팅 및 포지셔닝
독자 수익을 위한 저널리즘 강화

성공적인 독자 수익 전략의 핵심은 독자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거나 재정적 지원을 할 만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시작은 독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는 양질의 저널리즘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콘텐츠 독자가 재정적으로 지원할 의사가 있는 콘텐츠에 주력

    앞 섹션의 설문조사, 인터뷰, 애널리틱스 연습을 통해 조직은 정보에 대한 독자의 요구와 지불 의향이 있는 콘텐츠의 종류를 더욱 명확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Google과 함께 작업한 많은 언론사의 경우, 이는 디지털 광고 매출 및 전체 페이지뷰 증대에만 집중할 때와는 다른 유형의 콘텐츠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뜻이었습니다.

  • 뉴스룸에 지표를 도입하기

    일부 뉴스 조직의 경우, 독자가 기꺼이 재정적으로 지원할 콘텐츠를 우선하는 쪽으로 전환하는 것은 뉴스룸에 지표를 도입하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독자들이 콘텐츠에 유의미하게 참여하는지 산정하고자 언론사가 추적하는 것을 보았던 지표 몇 가지를 아래에 소개했습니다.

  • 독자가 선호하는 포맷으로 스토리를 이야기하기

    Google과 함께 작업한 뉴스 조직들은 새로운 포맷을 실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평소에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설문조사, 또는 이전의 관여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들 뉴스 조직은 독자가 수신하기를 선호한다고 내비친 콘텐츠 포맷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이 인포그래픽, 동영상, 데이터 저널리즘, 뉴스레터 및 팟캐스트 전담 팀 설치로 이어졌습니다. 이 모두는 뉴스룸 전체에서 스토리를 뽑아내고 저널리스트와 협력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부가 혜택 선택하기

멤버십 프로그램의 부가 혜택을 선택하는 것은 독자 수익 모델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이 아시아-태평양 이노베이션 챌린지(Asia-Pacific Innovation Challenge)를 통해 지원했던 Frontier Myanmar(미얀마)는 성공적인 멤버십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었는데, 독자 피드백에 부응하여 멤버십 혜택을 제공한 덕분이기도 했었습니다(예: 인쇄판 50% 할인, 일간 브리핑 액세스, 미얀마어로 된 미디어 모니터링 이메일 및 월례 이벤트 초대).

독자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를 얻은 Frontier Myanmar의 멤버십 프로그램
독자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를 얻은 Frontier Myanmar의 멤버십 프로그램

뉴스 조직의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는 독자와의 관계 심화라는 사실을 여기서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뉴스 조직이 혜택을 독자와의 관계를 심화시키기 위한 또 다른 도구로 생각하기를 장려합니다. 하지만 그 대가로 그들이 생산하는 저널리즘의 질을 희생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다양한 언론사들과 협력한 경험에서, Membership Puzzle Project와 News Revenue Hub는 혜택을 독자와의 관계를 굳게 다져나가는 대용품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아 강조합니다. 뉴스룸은 독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고품질 저널리즘을 제공해야 합니다. 헤택은 뉴스 조직의 핵심 가치 제안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예: 기사나 다른 콘텐츠에 댓글을 달고, 저널리스트와 대화하고, 주요 토픽 관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것).

연습 4: 혜택 워크시트를 사용하여 멤버십 프로그램을 강화합니다.

전 세계 뉴스 조직이 멤버십 프로그램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보았던 부가 혜택의 예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Google은 뉴스 조직이 설문조사 및 인터뷰에서 수집한 통찰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적합한 혜택을 제공하도록 권장합니다. 위에서 나열한 혜택 중에는 뉴스 조직 주최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처럼 더 열성적인 독자가 매력을 느끼는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덜 열성적인 독자가 대상이라면 할인이나 상품처럼 거래의 성격이 더 강한 가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부 뉴스 조직은 멤버십 트랜치를 제공하며, 트랜치마다 혜택을 달리 합니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열린 GNI 기부 랩에서, 언론사들은 멤버십 프로그램을 여러 단계로 분할하여 단계별 오퍼를 달리했습니다.

El Colombiano뉴스룸 주간 회의에 초대, 일일 블로거 되기, 신문 아카이브에 액세스.
La Opinion인쇄실 가이드투어, 전용 팟캐스트, 과거 사진 아카이브에 액세스, 아동용 콘텐츠.
La Silla Vacia주간 WhatsApp 음성 메모, 독자가 관심 있는 토픽에 의견 제시, 편집자와의 채팅.
Reporter Brasil다큐멘터리 및 동영상 전시회에 참여, 탐사 여부를 선택하는 투표에 참여.
AzMina저널리스트와의 채팅, 독자가 관심 있는 토픽에 의견 제시.
El Litoral댓글 스레드에 액세스.
Frontier Myanmar일간 브리핑, 미얀마어로 된 미디어 모니터링, 월간 Frontier 이벤트.

유럽의 Digital News Innovation Fund를 통해, Société éditrice du Monde(프랑스)의 프로젝트는 독자에 대한 심도 있는 통찰을 사용하여 3개 층으로 분류한 구독 프로그램을 출시했고 그 결과 구독자 확보 및 잔존 수치를 모두 개선했습니다.

Le Monde의 단계별 구독 프로그램
Le Monde의 단계별 구독 프로그램

News Revenue Hub와 Membership Puzzle Project는 단계나 옵션이 너무 많으면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혜택을 단계별로 다양하게 나누어 제공하기보다 메시지 전달을 명확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권장합니다. 독자 피드백에 기반하여 독자층의 다양한 세분화에 따라 차별화된 오퍼를 제공할 실제 기회가 있는 경우에 뉴스 조직은 여러 개의 트랜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에게 구독 또는 기부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멤버십 프로그램을 찾는 것입니다.

멤버십 문화를 개발하기 위한 창의적 접근 방법의 훌륭한 리소스를 Membership Puzzle Project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멤버십 프로그램 구축과 관련한 다양한 리소스와 생각거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Membership Puzzle Project는 전 세계 17개국의 멤버십 실험에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멤버십 프로그램의 마케팅 및 포지셔닝

지난 몇 년 동안의 연구는 언론사가 적합한 행동 유도 문안을 제공할 때 독자가 기꺼이 기부할 의사가 있음을 일관되게 보여줍니다.

<u>News Revenue Hub</u>가 발견한 바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 65%가 기부 요청을 받거나 기부의 가치에 대해 교육을 받는 한 기꺼이 기부할 의사가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한 최초 4개월 동안 News Revenue Hub 고객들이 독자로부터 모금한 금액은 미화 $4,000,000에 달했습니다.

2018년 Reuters 디지털 리포트에서, 조사 대상자의 22%는 만약 뉴스 조직이 다른 방법으로도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뉴스 조직에 기부할 준비돼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또한 언론사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교육을 받는다면 아주 기꺼이 기부를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oogle이 자금을 지원한 2019년 Pew Research Center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71%는 지역 미디어 뉴스 조직이 재정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인식과 현실 사이에 상당한 단절이 있다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응답자의 14%는 작년에 지역 뉴스를 보는 데 비용을 지불했다고 말했습니다.

두 연구는 모두 제공하는 가치와 뉴스 조직이 지원을 받을 가치가 있는 이유에 대해 소비자를 명확히 교육하는 것이 독자 수익 모델을 마케팅하고 포지셔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구성 요소임을 시사합니다. 우리는 언론사가 인하우스 배너 광고를 사용하여 그들의 목적과 관련성을 전달하고, 모든 기사의 끝 단락을 사용하여 그 미션을 독자에게 상기시키거나, 특정 캠페인에 대한 편집 토픽에 초점을 맞추어 가치를 표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News Revenue Hub는 모든 뉴스레터 첫머리에 조건부 클릭 유도 문안을 배치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한 버전은 현재의 기부자에게 감사 메시지를 표시하고, 다른 버전은 미션을 강조해 표현하여 기부자가 아닌 모든 사람에게 매월 기부를 요청했습니다. 다른 뉴스 조직은 The New York Times(미국)의 “진실은...” 캠페인 및 The Washington Post(미국)의 “민주주의는 어둠 속에서 죽습니다" 캠페인에서처럼 브랜드 캠페인을 사용하여 뉴스 조직으로서의 가치 및 독자가 이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했습니다.

라틴아메리카 GNI 기부 랩에서, 우리는 언론사들과 협력하여 다음과 같은 메시지 전달 및 마케팅 캠페인을 개발했습니다.

  1. 1
    설문조사 및 인터뷰 데이터에 따라 독자가 뉴스 조직에 대해 가치 있다고 여기는 내용에 부합했습니다.
  2. 2
    뉴스 조직이 명확하게 제시한 미션 및 가치에 부합했습니다.
  3. 3
    해당 보도가 지역사회에 미친 구체적 영향을 보고했습니다.
  4. 4
    해당 뉴스 조직이 다른 조직과 차별화되는 점을 명확히 밝혔습니다.

마지막 요소인 차별화는 정보가 빠르게 상품화될 수 있는 산업이라는 맥락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라틴아메리카 기부 랩에 참가했던 뉴스 조직의 몇 가지 예를 소개합니다.

Repórter Brasil
<u>진실을 위해 싸웁니다.</u> 독립적인 탐사 저널리즘을 통해 우리는 사회 불의에 함께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Repórter Brasil
Crónica
“책임감 있고 독창적이며 절대적인 저널리즘을 실천하려면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서로를 도울 때입니다.”
Crónica
El Litoral
El Litoral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저희는 품질과 진실, 다양한 목소리, 믿을 만하며 접근 가능한 정보의 기준입니다. 저희 콘텐츠를 신뢰하는 수백만 명의 일원이 되어 주십시오.”
El Litoral
La Prensa Gráfica
“저희의 저널리즘을 지원해 주십시오. 진짜 뉴스를 지원해 주십시오.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료 액세스를 유지하고, 언론 자유를 수호하고 권력 남용을 감시하는 진지하고 검증된 저널리즘 생산을 지속하려면 여러분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La Prensa Gráfica

BuzzFeed News(미국)와 함께 수행한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관여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하여 메시지 톤과 콘텐츠를 잡아나갔습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접근한 결과, BuzzFeed News는 단 몇 개월 만에 평균 미화 $20에 달하는 새로운 수익 흐름의 물꼬를 틀 수 있었습니다.

Buzzfeed 수익원
Buzzfeed 기부 양식
연습 5: 가치 제안을 개선합니다.

이제, 앞서 소개했던 가치 제안 워크시트를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 3개 섹션의 팁을 바탕으로, 아래 각 영역에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추가 아이디어를 더해 주십시오. 내용은 가능하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카테고리
독자는 무엇을 원합니까?
현재 무엇을 제공합니까?
어떤 격차가 있습니까?
격차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제품 및 콘텐츠
부가 혜택
마케팅 및 포지셔닝
사용자 경험

장 4

사용자 깔대기 최적화

지금까지 제품 및 콘텐츠, 멤버십 프로그램의 부가 혜택, 독자 수익 모델의 마케팅 및 포지셔닝과 관련해 필요한 주요 결정을 몇 가지 논의해 보았습니다. 이제 사용자 깔대기 최적화를 통해 독자가 보다 쉽게 구독자 또는 기부자가 되게 할 방법을 생각해 볼 때입니다.

평균적인 뉴스 조직이 성공을 위해 독자 기반의 3%에서 5%를 전환시켜야 할 때, 독자를 구독 또는 기부로 이끄는 여정을 단순화하거나 원활하게 하기 위해 뉴스 조직이 취할 수 있는 모든 최적화는 장기적 성공에 결정적일 수 있습니다. 달리 말하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100명마다 한 명의 추가 독자를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은 성공적인 독자 수익 전략과 성공적이지 못한 독자 수익 전략을 판가름하는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한다는 것은 다음 네 가지 영역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독자 확대
  • 독자 관여 장려
  •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
  • 구독자 또는 기부자 유지
사용자 갈대기 전반에 걸친 중요 지표들
독자 확대
독자 관여 장려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
구독자 또는 기부자 유지
독자 확대
독자 관여 장려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
구독자 또는 기부자 유지
주요 지표
  • 월간 활성 사용자
  • 월간 활성 사용자 성장률
주요 지표
  • 사용자 당 평균 방문 횟수
  • 사용자 당 평균 페이지 수
  • 평균 페이지 속도
  • 뉴스레터 수신동의율: ____
  • 알려진 독자의 %
주요 지표

구독 또는 기부

  • 침투율
  • 독자 수익 ARPU

구독 세부사항

  • 미터 중지율
  • 유료 중지 전환율
  • 페이플로우 효율성
  • 인쇄-디지털 활성률
주요 지표
  • 이탈률

이 섹션에서는 다음 내용을 제공해 드립니다.

  • 깔대기의 각 부분에서 집중해야 할 주요 지표 개관
  • 해당 지표에 관련된 목표 벤치마크(사용 가능한 경우)
  • 이러한 지표에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술
  • 성공을 거둔 전 세계 뉴스 조직의 사례 연구
독자 확대
주요 지표

핵심 지표:

  • 월간 활성 사용자.
  • 월간 활성 사용자 성장률.
개선할 전술
  • 구조화된 데이터를 개선하여 검색을 개선합니다.
  • 독자가 어떻게 웹사이트를 접하게 되었는지 분석을 수행하고 실적이 좋은 채널에 초점을 맞춥니다.
  • 모든 애그리게이터를 포함하고 적절히 태그를 했는지 확인합니다.
  • 웹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자산의 배치를 강화합니다.
  • 콘텐츠가 오디오, 비디오 및 음성에 최적으로 배치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 마케팅에 투자하여 독자를 사이트로 불러옵니다.

독자 기반(또는 깔대기 상단)을 늘리는 것은 유의미한 독자 수익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독자 기반의 규모를 늘리면 뉴스 조직에 유연성이 생겨 독자를 전환하는 비율은 더 낮으면서도 의미 있는 독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독자를 늘리려면 다음 두 가지 지표를 추적해야 합니다.

  1. 1
    월간 활성 사용자
    월간 활성 사용자란 한 달 동안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 수를 말합니다. 플레이북 전반부에서은(는) 시장이 제시하는 기회에 따라 잠재 월간 활성 사용자를 파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2. 2
    월간 활성 사용자 성장률
    월간 활성 사용자 증가율은 “지난달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전달의 월간 활성 사용자로 나누고 1을 뺀 값”으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지표에서 실적을 개선하려면 여러 채널에서 전략에 투자해야 합니다. 독자 기반을 늘리기 위한 전술을 여기서 공유하되, Google 제품 및 툴을 사용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툴을 사용하여 오류 및 경고를 파악하고, 적절한 마크업을 배치하고, Google 서치 콘솔에서 그 영향을 추적하는 법을 더 알아보세요.

  • Google 서치의 작동 방식에 대해 더 배워 보세요. Google은 언론사 웹사이트의 추천 트래픽 절반 이상을 차지할 때가 많습니다.

  •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자연 검색, 직접 연결, 소셜, 추천, 이메일, 유료 검색, 제휴사, 디스플레이 등 트래픽 출처를 확인하고 이들 소스의 전환율을 확인해 보세요. 이는 독자층을 증대시켜 주는 채널에 주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Google 뉴스에 포함를 확인합니다.

  • Google Play에 게시합니다.

  • 웹사이트에서 소셜 미디어 자산의 위치, 관련성, 룩&필을 개선하여 소셜 미디어 전략을 강화하는 방법을 <u>뉴스 소비자 인사이트</u>에서 배워 보세요. GNI 유럽 구독 랩에서 VLT(EU)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공유가 일반적으로 가장 활발한 처음 1시간 동안 모든 기사를 무료로 만들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고 반복적인 직접 방문을 이끌어내려는 목적이었습니다. 이처럼 도달 범위를 확대한 전반적 영향은 구독 20%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독자 관여 장려
주요 지표

핵심 지표:

  • 사용자 당 평균 방문 횟수.
  • 사용자 당 평균 페이지뷰.
  • 평균 페이지 속도.
  • 뉴스레터 수신동의율.
  • 알려진 독자 비율.
벤치마크
  • 사용자 당 평균 방문 횟수:
    1.9(Mather Economics)에서 2.3(FT Strategies).
  • 사용자 당 평균 페이지뷰:
    3.6(FT Strategies)에서 4.1(Mather Economics)
  • 평균 페이지 속도 점수:
    데스크톱: 50점 이상(FTI Consulting)에서 60점 이상(FT strategies)
    모바일: 25점 이상(FTI Consulting)
  • 뉴스레터 수신동의율:
    10%(News Revenue Hub)
  • 알려진 독자 비율:
    5% 이상(FTI Consulting)
  • 순 사용자 당 평균 고유 일수:
    1.6(Mather Economics)
  • 페이지 당 평균 소요시간:
    2분 15초(FT Strategies)에서 2분 27초(Mather Economics)
개선할 전술
  • 뉴스레터 최적화.
  • 웹 푸시 알림.
  • 재순환 전략.
  • 모바일 속도.
  • 동영상 참여.
  • 모바일 최적화.

GNI 구독 및 기부 랩에서, 독자 관여를 개선하기 위한 투자는 독자 수익 모델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사실이 평소에 확인되었습니다.

관여 개선에 주력하기 위한 주요 지표는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1
    사용자 당 평균 방문 횟수
    이 지표는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언론사의 사이트를 방문한 평균 횟수를 나타냅니다. 미국 및 캐나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열린 GNI 구독 랩에서 FTI Consulting과 Mather Economics가 발견한 바에 따르면, “사용자 당 평균 방문 횟수”는 구독 의사와 가장 강한 상관 관계를 갖는 관여도 지표였습니다.
  2. 2
    방문 당 평균 페이지 수
    이 지표는 사용자가 방문 당 읽는 페이지의 평균 수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를 개선하면 뉴스 조직이 독자 관여를 심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독자가 구독 또는 기부 클릭 유도 문안을 접하게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3
    평균 페이지 속도
    이 지표는 웹사이트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반영합니다. Google의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에서 웹사이트에 대한 페이지 속도 점수를 제공해드릴 수 있으며, 여기에는 점수를 개선하기 위해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잠재적 전술 또한 포함됩니다. 페이지 스피드는 고급 독자 수익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에게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Financial Times는 사용자 관여에 페이지 스피드가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자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기본 로드 시간에 인위적인 지연을 추가하면 방문의 깊이와 전반적인 관여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사용자들이 1초의 지연을 경험한 테스트 첫 주에, 읽은 기사 수는 통제 그룹에 비하여 4.9% 떨어졌습니다. 테스트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지연 시간이 3초로 늘어나자 그 차이는 7.2%로 벌어졌습니다. 실험 및 후속 분석을 통해 Financial Times는 스피드를 관여 및 구독과 상호 연관시켜 스피드에 금전적 가치를 부여할 수 있었습니다.
  4. 4
    알려진 독자 비율
    이 지표는 총 순 방문자의 비율로 “알려진” 순 방문자라고 정의합니다. 알려진 순 방문자는 디지털 및 인쇄판 구독자, 등록된 사용자, 이메일 캡쳐 방문자를 포함합니다. 미국 및 캐나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열린 GNI 구독 랩에서 FTI Consulting과 Mather Economics는 알려진 독자의 전환 가능성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위에 열거한 지표 외에도 많은 뉴스 조직이 다양한 복합 관여 지표를 자체적으로 개발했습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서 FT Strategies는 언론사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Financial Times가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RFV(최신성/빈도/양) 지표를 개발했습니다. The Independent(영국)는 “APV” 지표를 개발했습니다. 이 지표는 활성 일수, 프리미엄 콘텐츠의 소비 및 양을 결합하여 구독 성향의 지표로 삼습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독자의 구독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FT Strategies의 경우, 복합 지수를 만들면 뉴스 조직이 단일한 초점에 집중하고 제품, 편집 및 마케팅 팀에서 공통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관여도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술은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미국 및 캐나다 GNI 구독 랩에서 뉴스레터 구독자들은 익명의 방문자에 비해 디지털 구독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10배 더 높았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자 기반을 늘리는 데 The Buffalo News(미국)가 주력했을 때, 디지털 구독자의 14% 이상이 뉴스레터 구독자 기반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서 Gazeta Wyborcza(폴란드)는 뉴스레터에 가입한 비구독자의 페이지뷰가 34% 증가했으며 가입 전 달에 비해 자사 웹사이트에서 한 달 동안 보낸 시간이 37% 증가했습니다. 최신성 및 빈도 전체가 증가하면 구독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독 확대 전략의 결정적인 부분이 된 Buffalo News의 뉴스레터
구독 확대 전략의 결정적인 부분이 된 Buffalo News의 뉴스레터

뉴스레터 수신동의율 실적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가 있습니다.

  • 뉴스레터 클릭 유도 문안이 눈에 잘 띄도록 개선하고, 반드시 기입해야 하는 필드의 수를 줄이고, 원클릭 가입을 사용하는 법을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핸드북에서 알아보세요. 이러한 권장 사항을 구현함으로써 WRAL.com(미국)은 12개월 동안 뉴스레터 구독자 수를 15% 늘렸습니다.

  • 독자가 뉴스레터 가입을 더 매력적으로 느끼도록 개인 맞춤 또는 회원 전용 뉴스레터를 제공합니다.

등록 장벽을 설정하는 것은 이메일을 캡처하고 독자에게 구독 또는 기부할 기회를 제공하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GNI 구독 랩의 참가자 전체에서 등록된 사용자와 방문 빈도 사이에는 높은 상관 관계가 존재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등록 장벽의 도입은 코호트 전반에서 트래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서 Dennik N(슬로바키아)이 사용한 등록 전술 한 가지는 “슈퍼 팬”들이 자사 신문을 친구들에게 추천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구독자들은 250,000개 이상의 링크를 친구와 공유하였으며 이는 독자의 70%가 등록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팀은 타깃 웹 푸시 알림은 25% 클릭률과 5%~15% 사이의 수신동의율을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모바일 기기를 보는 독자를 웹사이트로 다시 유도하여 여러 번 방문하게 하는 강력한 툴이 될 수 있습니다.

  • 웹 푸시 알림을 구축하거나 제3자와 협력하고, 프롬프트 디자인을 개선하고, 네이티브 및 맞춤형 프롬프트 전략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방법을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핸드북에서 알아보세요.

독자가 방문 당 소비하는 기사의 수를 늘릴 좋은 방법 한 가지는 독자가 소비할 추가 콘텐츠를 강조하는 재순환 전략입니다.

  • 추천 콘텐츠의 가시성을 극대화하고, 고정 헤더를 사용하고, 고급 재순환 포맷을 구현하는 방법을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핸드북에서 알아보세요.

  • Portale Bambini(이탈리아)는 관련 콘텐츠를 홍보하고 사이트 재순환을 개선함으로써 사용자 참여도 및 충성도를 높였습니다. 이로 인해 세션은 7% 증가하고 세션 당 페이지 수는 75% 증가했습니다.

만일 페이지 로딩 시간이 3초 이상 걸리면면 모든 독자의 50%는 페이지를 떠나 버립니다.

  • 웹사이트의 페이지 스피드 점수를 받으려면 를 사용하세요. 점수를 개선하고자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잠재적 전술 또한 점수에 포함됩니다.

  • FTI Consulting에서 권장하는 점수는 데스크톱에서는 50점, 모바일에서는 25점입니다.

  • 유럽 구독 랩에서, FT Strategies가 발견한 내용에 따르면 Dennik N은 98점 이상을 획득했습니다. 페이지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을 구현하지 않은 덕분도 있었습니다.

  • Google Lighthouse를 사용하여 웹페이지 품질을 개선하고, 불필요한 리소스를 제거하며, 이미지를 최적화하고, 지연 로딩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핸드북에서 더 배워 보세요.

  • Accelerated Mobile Pages를 구현합니다. Tribunnews(인도네시아)는 AMP 최적화를 구현한 뒤로 전체 모바일 웹 수익은 34%, 월간 AMP 수익은 6.3배, 월간 AMP 페이지뷰는 무려 600% 증가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용자는 동영상이 있는 웹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이 88% 더 깁니다. 동영상의 존재감이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동영상 플레이어의 존재감을 키우고, 동영상 플레이어가 페이지의 주된 관심사가 되도록 만들고, 자동재생 설정을 최적화하며 동영상 내에서 재순환을 해제하는 방법을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핸드북에서 알아보세요.

모바일 랜딩 페이지 성능을 개선합니다.

  • 스크롤하지 않고도 보이는 부분에 콘텐츠를 고정하고, 인상과 느낌을 개선하고,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여 모바일에서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세요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
주요 지표

핵심 지표 :<b> </b>

  • 전환율.
  • 미터 중지율(총 순 사용자 대비 페이월에 도달한 순 사용자 비율.)
  • 유료 중지 전환율(페이월에 도달한 순 사용자 대비 구독하는 순 사용자).
  • 사용자 당 평균 수익(ARPU).

기타 지표:

  • 페이플로우 효율성.
  • 인쇄-디지털 활성률.
벤치마크
  • 전환율:
    구독: 2%-4%(FTI Consulting 및 Mather)
    기부: 0.8%-1%(News Revenue Hub)

  • 미터 중지율:
    5%-7%(FTI Consulting)
    라틴아메리카 5%, 전 세계 7.8%(Mather Economics)

  • 유료 중지 전환율:
    0.5% 이하(FTI Consulting)
    0.9%(Mather Economics)

  • 사용자 당 평균 수익(ARPU)
    선진 시장

    구독: 미화 $10-$15(FTI Consulting).
    기부: 미화 $9-$15(News Revenue Hub)

  • 신흥 시장
    구독: 미화 $5-$7(Mather Economics)
    기부: 미화 $3-$5(GNI 기부 랩)

개선할 전술
  • 페이월을 보다 타이트하게 설정합니다.
  • 트레이드오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미터 실험을 수행합니다.
  • 동적 페이월을 구현합니다.
  • 페이플로우를 최적화합니다.
  • 구독 또는 기부 클릭 유도 문안을 개선합니다.
  • 종료 의도자에게 프로모션 오퍼를 제공합니다.
  • 관여도에 기반하여 동적 가격 책정을 구현합니다.
  • 가격 책정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 단계별 가격 책정을 구현합니다.

모든 뉴스 조직이 독자를 늘리고 관여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 데 반해, 위에 설명한 전환 및 수익 창출 지표는 독자 수익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에게는 구체적인 우려의 대상입니다. 각 지표의 복잡성을 감안하여, 이 섹션에서는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미터 중지율

이 지표는 구독 페이월에 도달한 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미터 중지율은 한 달 동안 페이월에 도달한 순 사용자를 총 월간 활성 사용자 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이 지표는 구독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에만 관련성이 있습니다.

위에서 7.6%의 목표 벤치마크(Mather Economics)에 주목했지만, 하드 페이월을 갖추었거나 프리미엄 콘텐츠 양이 상당한 언론사는 유료 중지 전환율이 그보다 상당히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미터 중지율이 목표 벤치마크보다 상당히 높다면 페이월이 지나치게 타이트해서 광고 매출을 잠재적으로 트레이드오프하고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유료 중지 전환율 또한 높지 않은 경우). 미터 중지율이 너무 낮다면 독자를 구독자로 전환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미터 중지율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술은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 페이월을 보다 타이트하게 설정

    GNI 라틴아메리카 구독 랩에서, 코호트 전반에 걸친 동적 페이월 테스트는 대부분의 언론사가 보다 타이트한 페이월 설정을 통해 이점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더욱 확고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Mather Economics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직접 판매 광고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많은 언론사가 팬데믹 관련 보도를 독자들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도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월을 타이트하게 조정하는 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었습니다. 연구에서 Mather Economics는 미터를 2로 적용했을 때 순 수익이 극대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GNI 미국 및 캐나다 구독 랩에서 FTI Consulting은 연습을 사용하여 페이월을 타이트하게 조정하는 것이 광고 매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추산했습니다. 아래 연습에서 뉴스 조직은 구독을 하지 않는 순 방문자의 기사 수 분포, 유료 중지 전환율, 구독 증가분, 사용자 당 구독 평균 수익 및 페이지뷰 당 광고 매출을 사용하여 대략적인 영향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기사 1건비구독 순 방문자의 기사 수 분포기사 2건기사 3건75%17%8%
    FTI Consulting
    이 차트는 한 달 동안 뉴스 웹사이트에서 비구독자가 본 기사의 수를 보여 줍니다.
    트레이드오프 사례: 타이트한 페이월 미터 분석
    월간 순 방문자
    (A)
    1,000,000
    페이월 변화에 영향을 받은 순 방문자 비율
    (B)
    8%
    영향을 받은 순 방문자
    (C)=(A)X(B)
    80,000
    유료 중지 전환율
    (D)
    0.25%
    월간 구독 추가분
    (E)=(C)X(D)
    200
    ARPU가 월 $8일 때 연간 구독 수익
    (F)
    $96.00
    연간 구독 수익이 미치는 영향
    (G)=(E)X(F)
    $19,200
    페이지뷰 손실(순 사용자 당 1)
    (C)
    80,000
    <b>PV 당 광고 수익</b>
    (H)
    $.050
    <b>광고 수익 손실</b>
    (J)=(C)X(H)
    $4,000
    타이트하게 조정한 페이월의 순수익
    (G-J)
    $15,200
    FTI Consulting
    언론사는 왼쪽의 데이터를 월간 활성 사용자, 유료 중지 전환율, 페이지 뷰당 구독자 및 광고 수익 증가분과 함께 사용하여 페이월 강화의 영향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 트레이드오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미터 실험을 수행

    페이월 미터를 세밀하게 조정하고자 하는 모든 언론사는 A/B 테스트를 실행하여 미터를 어떻게 설정하면 광고 매출과 구독 수입의 혼합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 자세한 정보를 파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GNI 라틴아메리카 구독 랩의 일환으로, Mather Economics는 Listener™ 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한 수십 건의 A/B 테스트를 주도하여 다양한 페이월 전술로 인한 전환 증가분 및 광고 손실액을 측정했습니다. 파트너 중 하나와 더불어 Mather Economics는 전체 수용자에 걸쳐 기사 미터를 균등하게 2, 3, 4, 5, 6, 7, 8로 적용하여 측정하는 전체 동적 미터 페이월 테스트를 이끌었습니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Mather Economics가 자산 세분화를 지정하고 각 세분화에 대한 가설을 세우긴 했지만, 완전한 블라인드 실험을 통해 이러한 가설을 편견없이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구독 수익 증가분과 광고 매출 손실분(3년 기간으로 예측)을 분석한 결과, 거의 모든 수용자 세분화에 압도적으로 기사 두 건, 즉 2라는 미터를 타이트하게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동적 페이월 구현

    동적 페이월은 독자의 활동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관여도가 높은 독자는 관여도가 낮은 독자에 비해 구독 페이월을 보게 되는 기사의 수가 더 적습니다. 이는 관여도가 높은 독자가 관여도가 낮은 독자보다 구독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GNI 라틴아메리카 구독 랩에서 Mather Economics가 발견한 주요한 사실 한 가지는 미터를 꼼꼼히 적용하거나 프리미엄 또는 하이브리드 페이월 규칙을 구현할 때 언론사의 입장에서 위험에 처한 것은 인벤토리의 30%(광고 매출의 25%)에 불과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위험은 동적 미터를 적용하거나 프리미엄 콘텐츠를 선별함으로써 완화할 수 있습니다.

    Mather Economic의 100% 프리미엄 페이월에서 위험에 처한 광고 매출 분석
    Mather Economic의 100% 프리미엄 페이월에서 위험에 처한 광고 매출 분석

    각 언론사에 대해 수백 건의 페이월 시나리오를 반복하면서, Mather Economics는 동적 페이월이 정적 페이월보다 산출 LTV가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언론사의 경우, 공격적인 동적 페이월은 기사 2건이라는 정적 페이월 미터에 비해 광고 매출에서 연간 미화 $100,000 가량을 절감했습니다. 동적 페이월에 투자하는 것은 특히 동적 페이월을 사용할 때 증가하는 가치가 동적 페이월 기술을 구현하는 비용을 초과할 경우 뉴스 조직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GNI 구독 랩에서 브라질 뉴스 조직을 대상으로 한 Mather Economics의 페이월 시나리오 분석
    GNI 구독 랩에서 브라질 뉴스 조직을 대상으로 한 Mather Economics의 페이월 시나리오 분석

이 지표는 페이월에 도달하여 구독을 하는 순 방문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유료 중지 전환율은 신규 구독자를 페이월에 도달한 순 방문자 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유료 중지 전환율이 낮은 경우는 구독 페이플로우에서 마찰이 있거나, 마케팅 및 메시지 전달이 부적당하거나, 독자가 오퍼에 충분히 매력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 지표의 목표 벤치마크로 0.9%(Mather Economics)의 수치를 인용했습니다. 유럽의 GNI 구독 랩에서 FT Strategies는 유료 중지 전환율과 미터 중지율 모두에서 다양한 결과를 관찰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겠습니다. 일부 언론사의 경우 미터 중지율은 70%까지 높은 반면에 유료 중지 전환율은 최대 0.2%로 훨씬 낮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반적인 전환율은 동일한 폭을 유지했습니다.) 큰 이유는 몇몇 유럽 언론사들이 콘텐츠의 70% 가량을 페이월 뒤에서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Mather Economics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이는 지리적 차원의 트렌드입니다. 유럽 언론사들은 콘텐츠의 평균 35%를 프리미엄으로 지정하는 반면 미국 언론사는 10% 가량을 프리미엄으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럽 독자는 뉴스 웹사이트 경험 중에 페이월에 도달할 가능성이 훨씬 높지만 전환 가능성은 훨씬 적기에 유료 전환율이 상당히 낮아진다는 뜻입니다.

유료 중지 전환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술은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 페이플로우 최적화: 소셜 로그인을 구현하고, 등록을 단순화하고, 자동 완성 기능을 활성화하고 독자가 완성해야 하는 필드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결제 흐름을 최적화하는 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결제 흐름 최적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플레이북에서 알아보세요. 플레이북이 언급하는 대상은 구독자이지만, 해당 전술은 기부 모델을 갖춘 뉴스 조직에게도 적용 가능합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 참가했던 Gazeta Wyborcza(폴란드)의 경우, 비반복적 옵션에 반대되는 반복 결제 수단을 포지셔닝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기 전에 6개월 간의 사용자 경험 실험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동유럽 전체에 걸친 뉴스 조직들이 경험한 불만 사항이기도 했습니다. 최적화의 결과, 반복 결제하는 구독자가 1년 내에 10%에서 80%로 껑충 뛰었습니다.

  • 클릭 유도 문안 개선: 독자에게 구독이나 기부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도록 메시지 전달과 유도 문안의 룩&필을 개선합니다.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플레이북에서 더 배울 수 있습니다.

  • 종료 의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모션 오퍼: 다른 전술은 구독 페이플로우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시사하는 사람에게 프로모션 제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격에 더 민감한 독자를 포섭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he Baltimore Sun이 종료 의도자에게 제공한 프로모션 오퍼 사례
    The Baltimore Sun이 종료 의도자에게 제공한 프로모션 오퍼 사례
사용자 당 평균 디지털 독자 수익:

이는 뉴스 조직이 독자로부터 받는 평균 디지털 구독 또는 기부 수익을 나타냅니다. 많은 언론사의 경우 이는 월 구독료 또는 독자의 월 기부액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용자 당 평균 독자 수익을 늘리는 것은 독자 수익을 최적화하는 효과적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스마트하고 효과적인 가격 책정 및 오퍼 전략에 따라 좌우될 때가 많습니다.

사용자 당 평균 독자 수익의 목표 벤치마크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과 사용하는 모델에 따라 다양합니다.

  • 선진 시장에서의 구독: 월 미화 $10에서 $15(FTI Consulting).
  • 선진 시장에서의 기부: 월 미화 $9에서 $15(FTI Consulting).

신흥 시장에서 ARPU는 지역 경제의 강점 및 환율에 따라 선진국 대상으로 나열된 목표 벤치마크의 30-50%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ther Economics와 함께한 GNI 라틴아메리카 구독 랩에서의 경험에 따르면 해당 지역 전반의 구독 모델 벤치마크는 월 미화 $5에서 $7입니다.

사용자 당 평균 독자 수익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술은 다음 몇 가지가 있습니다.

  • 관여도에 기반하여 동적 가격 책정 구현: 일부 언론사는 관여도가 더 높은 독자들에게 더 높은 가격의 구독 오퍼를 제공하고자 동적 가격 책정을 사용합니다. 실제로 이는 언론사가 관여 수준이 더 낮은 독자들에게 프로모션 오퍼를 더 많이 할인해 주거나 관여 수준이 높은 독자들에게는 할인 체험판 옵션을 숨긴다는 의미입니다. 미국의 Tribune Interactive는 디지털 구독자 갱신 가격 책정에 이 전략을 사용하는 한 언론사입니다.
  • 가격 책정 테스트 실시: 언론사는 동적 가격 책정 대신 A/B 테스트를 실시하여 구독 전환 또는 기부를 늘려주는 가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수 가격 테스트는 다양한 세일즈 채널이 통계적 대표 그룹에게 대체 가능한 오퍼를 제공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테스트는 Google Optimize 같은 툴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오퍼는 독자 특성을 사용하여 타게팅할 수 있으며 이메일 캠페인 역시 A/B 그룹으로 나누는 방식을 사용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단계별 가격 책정 구현: 구독 및 기부 모두에서, 뉴스 조직은 구독 및 기부 프로그램의 다양한 트랜치에 대해 단계별 가격 책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관여 수준이 다양한 독자의 지불 의향을 파악하고자 독자와 함께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귀하가 제공하는 가격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nnik N(슬로바키아)는 경제 뉴스와 관련하여 개선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중위층 가격을 만들어서 하위층 구독자의 50%를 중위층으로 전환했습니다.

전환에 대한 그 외의 구독 지표는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1
    페이플로우 효율성
    이 지표는 페이플로우를 통한 신규 가입자 수를 페이플로우를 시작하는 순 방문자 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여기서 페이플로우는 비구독자가 구독을 구매하는 단수 혹은 복수의 웹 포털입니다. 이러한 웹 포털은 일반적으로 구독 선택, 개인 정보 캡처 및 청구(billing) 정보 캡처를 포함합니다. 이 지표의 실적이 저조한 경우 페이플로우를 단순화할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2. 2
    인쇄-디지털 활성률
    이 지표는 인쇄판 구독자를 디지털 구독자로 활성화할 수 있는 효율을 측정해주며, 디지털 활성화된 인쇄판 구독자를 총 인쇄판 구독자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독자 유지
주요 지표
  • 월간 이탈률
벤치마크

디지털 전용 구독 이탈률:

  • 3% 미만(FTI Consulting)
  • 4.3%(Mather Economics)
  • 4%-5%(FT Strategies)
개선할 전술
  • 이메일 타게팅.
  • 자동화된 잔존 접점.
  • 가치 제안 강화.

우리가 앞서 논의했듯이, 기존의 유료 사용자 한 명을 유지하는 비용보다 새로운 유료 사용자 한 명을 확보하는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독자 또는 기부자와의 관계는 단순한 전환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구독자 및 기부자에게 그들이 귀사의 저널리즘과 유료 관계를 맺은 이유와 귀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효과적으로 상기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느 관계와 마찬가지로, 관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오랜 시간에 걸쳐 배려와 관심을 쏟아야 합니다.

잔존을 위해 주력해야 할 핵심 지표는 이탈률입니다

    잔존을 위해 주력해야 할 핵심 지표는 이탈률입니다 : 이탈률은 매월 유료 관계를 종료하는 구독자 또는 기부자의 비율입니다. GNI 구독 랩에서 얻은 잔존 목표 벤치마크를 여기에 포함했는데, 그 수치는 3%에서 5%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기부의 경우 월간 이탈률 목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당 비율의 기부자가 일회성으로 또는 매년 정기적으로 기부를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News Revenue Hub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일회성 기부자의 절반을 조금 상회하는 수가 앞선 연도의 고객 기반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일부 뉴스 조직은 이탈률을 측정하고자 자체 맞춤형 지표를 개발했습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 참가했던 VLT(스웨덴)는 이탈 예측에 특히 초점을 맞춘 점수를 개발했습니다. 이 지표의 개발을 통해 해당 뉴스 조직은 불만 사항(예: 알림을 너무 많이 받는 구독자), 편집 우선순위(예: 여성의 이탈이 더 빈번함), 초점을 맞추어야 할 독자 세분화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두 가지 독자 수익 모델 모두에서 뉴스 조직이 구독자 또는 기부자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술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여도가 낮은 구독자를 향한 이메일 타게팅은 이탈을 방지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틴아메리카의 GNI 구독 랩에서는 관여가 끊어지기 시작한 구독자에게 일련의 이메일을 보내자 El Espectador의 이탈률이 30% 감소했습니다.

    관여가 끊긴 구독자에게 El Espectador가 보낸 “왜 이렇게 막막할까요?” 이메일 시리즈
    관여가 끊긴 구독자에게 El Espectador가 보낸 “왜 이렇게 막막할까요?” 이메일 시리즈

    많은 언론사가 새로 합류한 구독자를 대상으로 100일 캠페인을 벌여서 구독의 가치를 상기시키고 이탈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논합니다. 관계의 초기에 독자와 정기적이고 빈번한 접점을 마련하는 것은 구독자 또는 기부자와의 관계에서 확고한 기반을 다지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 및 캐나다의 GNI 구독 랩에서 FTI Consulting의 도움으로 <u>Southeast Missourian은 탄탄한 30일짜리</u> 온보딩 캠페인을 구현했습니다. 캠페인은 (환영 메시지, 제공하는 뉴스레터 및 수신동의 방법 소개, 언론사로부터의 편지, 앱 다운로드 요청 등) 이메일 다섯 통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랩 기간 내내 Southeast Missourian이 구현한 최적화 전체 목록은 전체 디지털 구독의 81%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서 Gazeta Wyborcza나 Kurier 같은 뉴스 조직은 편집장의 환영 메시지를 통해 구독자를 온보딩하기 시작했고, 경우에 따라서는 구독자의 온보딩 전체 과정을 저널리스트가 “리드”하도록 해서 개인적인 연결을 도모했습니다.

    Mather Economics가 발견한 한 가지 주요한 통찰은 프리미엄(구독자 전용) 콘텐츠에서 전환된 구독자는 기존의 기사 기반 미터 또는 자발적 구독 클릭에서 전환한 구독자에 비해 최대 20% 낮게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타깃 온보딩 및 잔존 전략은 힘들게 유치한 신규 구독자의 수명을 극대화하는 데 결정적입니다.

    언론사들에게서 평소 듣는 바에 따르면, 효과적 잔존을 위해서는 (제품을 가지고 작업하여 피드백을 흡수하는 것은 물론) 조직의 비즈니스와 뉴스룸 측이 서로 조정 및 협력하여 구독자 또는 기부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심도 있는 관계를 구축해나가야 합니다. 그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멤버십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관계를 심화할 방법을 찾는 것은 독자와의 장기적 관계를 계속해서 가꾸어나가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언론사의 경우, 이는 가치 제안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GNI 유럽 구독 랩에 참가했던 El Mundo(스페인)는 할인을 제공하고 구독과 법률 상담 서비스를 번들로 묶어 제공함으로써 잔존률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b>깔대기 전반에 걸쳐 개선할 부분 파악</b>

    깔대기에서 실적을 개선할 주요 지표 및 전술을 살펴보았으므로, 이제는 아래의 사용자 깔대기 진단을 사용하여 뉴스 조직의 실적을 추적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벤치마크에 대하여 현재 실적을 추적할 데이터가 있는 칼럼을 자유로이 작성해 보세요.

    (참고: 대시보드에 입력한 데이터는 수집 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연습 6: 사용자 깔대기 진단을 사용하여 주요 지표에서 실적을 확인합니다.
    • 지표들
      귀사의 데이터
      업계 벤치마크
      벤치마크 대비 % 변화
      귀사의 성적

    이제 사용자 깔대기 진단 및 이 섹션의 콘텐츠를 사용하여 각 지표에서 실적 개선을 위해 구현하려는 전술의 범위를 좁혀서 파악해 보세요. 현재 실적이 저조한 지표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독자 확대
    독자 관여 장려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
    구독자 또는 기부자 유지
    전술
    기술 스택에 투자

    이러한 목표 지표에서 실적을 개선하려면 기술에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소프트웨어 및 프로세스 구축은 단순한 토픽이 아니며, 솔루션은 지역 및 국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뉴스 조직이 사용 가능한 방안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Google은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의 목록을 작성해 달라고 GNI 독자 수익 랩 참가자들에게 요청했습니다. 여기서, 아래 목록은 영역별로 완전한 종합 솔루션이 아니라 GNI 프로그램 전반에서 언론사들이 사용한 솔루션일 뿐이라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언론사가 구입한 시스템, 그 역할, 사용 가능한 기성 솔루션을 카탈로그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왜 중요할까요?사용 가능한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사용자 등록 및 ID 관리 시스템웹사이트에서 사용자를 등록하며 ID를 관리 및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Gigya, HNP Realm, Janrain, MG2, NewsCycle, Piano, Town News
    콘텐츠 관리 시스템콘텐츠를 발행 및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Arc, Brightspot, Chorus, Drupal, Ghost, Newspack, Squarespace, Wordpress
    구독 관리 시스템
    *구독 전용
    원스톱 종단간 구독 솔루션입니다.ARC, Piano, Zuora
    지불 솔루션독자가 지불을 할 수 있습니다.Braintree, Google Pay, Mercado Livre, Mercado Pago, PayPal, PayU Stripe, Square, Subscribe with Google, UOL(PagSeguro)
    페이월 솔루션
    *구독 전용
    페이월에 대한 독자 액세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BounceEx, Elastic Search, Kafka, NewsCycle, Piano, WordPress, Zephr
    테스트 툴킷A/B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Optimizely, Google Optimize, MailChimp(이메일 A/B 테스트 용)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제품군웹사이트에서의 독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주요 세분화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Audience Explorer, Chartbeat, Google 애널리틱스 (및 뉴스 소비자 인사이트), Google 애널리틱스 360, Mather Listener, NewsCycle, Omniture, Parse.ly, Second Street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모든 구독자 또는 기부자 정보를 추적합니다.Airtable, Google 스프레드시트, Hubspot, Pico, Sugar CRM, Salesforce, Steady
    동영상 호스팅 솔루션웹사이트에서 동영상을 호스팅합니다.Brightcove, 언론사 용 YouTube 플레이어
    생산성 플랫폼조직이 문서, 스프레드시트 및 메모를 작업, 공유 및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Google 드라이브, G Suite, Microsoft 365
    이메일 및 뉴스레터 관리 솔루션고객과의 이메일 관계를 관리하고 이메일 게시를 통해 콘텐츠를 배포합니다.Constant Contact, Engaging Networks, Mailchimp, Sailthru, Substack
    소셜 미디어 관리단일 포털에서 여러 개의 채널에 걸쳐 소셜 미디어 전략을 관리합니다.Buffer, Hootsuite, SocialFlow, Sprout Social

    독자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소규모 조직의 경우 Membership Puzzle Project의 이 <u>기사</u>를 추천합니다. 기술 스택 옵션, 기술 투자와 관련한 결정을 내리는 법, 있으면 좋은 것과 대조적으로 꼭 갖추어야 하는 것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사에서 언급했듯이 좋은 솔루션을 반드시 탐색해 보아야 하는 항목이 몇 가지 있습니다. CRM(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지불 솔루션 및 이메일 뉴스레터 관리 솔루션이 그것입니다.

    기부나 구독 어느 쪽이든 소프트웨어가 다음과 같은지를 고려하십시오.

    • 오픈 소스.
    • 무료.
    • 기성품.

    기술 투자는 뉴스 조직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기술을 뉴스 조직의 특정 요구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전담 기술 팀(프런트엔드, 백엔드 및 풀 스택 개발자)를 갖추지 못한 경우, 특정 기능을 수행할 개발자를 고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는 두 시스템 사이에 브리지를 생성하고자 제3자 API 용 코드를 작성하거나 특정 요구에 부합하도록 기성 솔루션을 맞춤화하는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ews Revenue Hub는 CRM, 뉴스레터 관리 및 지불 시스템을 연결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부를 최적화하고, 더욱 구체적으로 타케팅된 메시지를 전달하며, 일반 작업을 자동화했습니다.

    장 5

    장기적 성공을 위한 계획

    지금까지의 활동은 다음에 도움이 됩니다.

    • 독자 수익 기회의 규모를 판단합니다.
    • 독자의 요구를 깊이 이해합니다.
    • 제품 및 콘텐츠 전략을 독자 수익이라는 맥락에서 평가합니다.
    • 멤버십 프로그램의 부가 혜택을 선택합니다.
    • 독자 수익 모델을 마케팅 및 포지셔닝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개선하고자 하는 독자 깔대기 지표와 이를 위한 전략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독자 수익 모델을 시작하기 위하여 강력한 기반을 설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러나 많은 언론사의 경우, 조직의 리더가 야심찬 장기 독자 수익 목표를 설정했을 때 독자 수익 여정의 전환점이 찾아왔습니다. 독자 수익 목표는 조직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고 영감을 주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전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독자 수익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뉴스 조직의 목표 지향에 도움이 될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논의해 보겠습니다.

    특히 다음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장기적 목표 설정.
    • 독자 수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목표 지표를 확정.
    • 목표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술의 목록을 작성.
    • 실험을 파악하고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

    전체 연습을 통해 뉴스 조직은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전략적 맥락에 단단히 기반을 두어 운영 활동을 수행하고 장기적 성공에 핵심적인 특정 결과를 달성하는 데 전체 조직이 집중하게끔 해줍니다.

    장기적 독자 수익 목표 설정

    플레이북 전반부에서, 뉴스 조직이 독자 수익을 추산하는 데 쓸 수 있는 시장 규모 판단 연습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연습은 뉴스 조직의 독자 수익 목표를 다음 한 해 동안 달성 가능한 목표에 묶어두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뉴스 조직들의 경우, 독자 수익 모델의 장기적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포부가 큰 목표를 세운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뉴스 조직이 가능하다고 생각한 것 이상으로 야심찬 목표를 설정하여 밀어붙인다는 뜻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The New York Times의 경우 2025년까지 구독자 10,000,000명을 달성하는 것이 회사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는 목표가 되었습니다. Financial Times의 경우, 조직은 구독자 1,000,000명을 목표로 설정했고, 이 목표를 일정보다 1년 일찍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장기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이어가려면 독자 수익 비즈니스에서 뉴스 조직이 필요로 하는 것을 산정하여 뉴스 조직의 독자 수익 목표를 설정하세요. 이 목표는 구독자 / 기부자의 수 또는 창출하는 전체 구독 또는 기부 수익으로 정량화할 수 있습니다. 추구하는 다른 모든 지표가 이 주요 목표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3년 후, 다음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 독자 수익을 통해 창출하시려는 수익은 얼마입니까?
      • 일부 뉴스 조직은 현재의 수익원(예: 광고, 독자 수익, 이벤트)을 바탕으로 향후 3년을 예상하여 이 질문에 답합니다. 이들은 이러한 전망을 바탕으로 독자 수익 목표를 고정하여 다른 수익원에서의 손실을 벌충합니다. 현재의 시장 잠재력 및 비즈니스의 역사적 전망을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목표를 수립하는 뉴스 조직도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에 관심이 있는 뉴스 조직은 기회 규모 판단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목표를 달성하려면 확보해야 하는 구독자 또는 기부자는 몇 명입니까?
    • 전체 수익의 몇 퍼센트가 독자 수익에서 비롯될까요?

    GNI 유럽 구독 랩에서, FT Strategies는 “북극성 연습”이라고 하는 유사한 독자 수익 목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뉴스 조직의 독자 수익 증대를 위한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2023년 구독 수익 미화 100,000 달러
    FT Strategies

    뉴스 조직이 독자 수익 목표를 추구하면서 트레이드오프를 해야 할 때가 많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기능 전반에 걸친 조화를 구축하려면 하나의 북극성 지표를 뚜렷이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GNI 유럽 구독 랩에서, FT Strategies는 조직의 비즈니스 및 뉴스룸 측을 대표하는 교차 기능 프로젝트 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야심찬 북극성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고위 경영진의 지원과 더불어, 조직 전체가 활기를 띠었고 장기적 비전을 단기적이고 실험적인 로드맵과 연결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연습 7: 목표 설정 연습을 사용하여 장기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표 지표 설정

    이 섹션에서는 뉴스 조직이 독자 수익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목표 지표를 파악하는 방법을 논의해 보겠습니다. 독자 수익 기회의 규모를 판단하기 위하여, 플레이북 앞부분에서 다루었던 기회 규모 판단 연습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시나리오 툴에서 뉴스 조직의 자체 데이터를 사용하여 현재 실적이 저조한 분야의 목표 지표 및 독자 수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목표 지표를 파악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구독 또는 기부 모델을 아직 시작하지 않은 경우, 귀사의 비즈니스가 목표 지표를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숫자를 아래 모델에 입력해 보세요.

    연습 8: 계획 툴을 사용하여 목표 지표를 확정합니다.
    토글을 움직여 잠재적 1년차 독자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세요.
    베이스라인
    벤치마크
    1년 차 말의 잠재 수익
    $0
    1년차 말의 잠재 구독자
    0

    독자 수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의미한 1년 수익 목표를 찾는 것을 목표로, 이 모델을 사용하여 다른 시나리오를 자유롭게 테스트해 보세요. 원하는 시나리오가 있으면 아래의 각 지표에 대하여 목표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1년 목표
    또한 사용자 깔대기 진단에서 추가적인 지표를 소개드렸습니다. 이러한 지표는 독자 수익을 직접적으로 창출하지는 않지만 성공 역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파악한 목표 지표 중에서 실적이 저조하거나 내년의 성공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지표를 우선하시기 바랍니다. 이 연습은 1년 안에 가능한 것이 무엇이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살펴야 할 핵심 지표 전반에 걸친 일종의 실적이 무엇인지를 알려드립니다.

    위의 연습은 독자 수익 여정을 시작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임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논의했듯이, 결국에는 고유 지표를 개발하여 거기에 초점을 맞추는 뉴스 조직도 있습니다. FT Strategies는 The Financial Times가 구독 증가를 촉진할 목적으로 사용했던 지표를 권장합니다. 이 지표는 “RFV”라고 하며, 독자 관여 최신성, 빈도, 양을 단일 점수로 결합하여 나타냅니다.

    목표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술 목록 작성

    한 발 물러나, 앞서 이 플레이북에서 다루었던 연습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카테고리
    독자는 무엇을 원합니까?
    현재 무엇을 제공합니까?
    어떤 격차가 있습니까?
    격차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제품 및 콘텐츠
    부가 혜택
    마케팅 및 포지셔닝
    사용자 경험
    독자 확대
    독자 관여 장려
    독자를 구독자 또는 기부자로 전환
    구독자 또는 기부자 유지
    전술

    연습을 통해 향상된 제품 및 콘텐츠, 멤버십 프로그램 부가 혜택, 마케팅 및 포지셔닝, 사용자 경험 및 독자 수익이라는 맥락에서 사용자 깔대기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전술에 대하여 새로운 이해를 갖추게 되셨을 것입니다.

    귀사의 뉴스 조직이 초점을 맞추려는 목표 지표에 이러한 전술을 매핑할 때가 되었습니다.

    연습 9: 목표 설정 연습을 사용하여 전술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각 전술에서 다음 측면을 충분히 생각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 이러한 전술에 필요한 기술을 산정합니다. (출발점은 위의 내용 참조)
    • 해당 전술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투자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 1년간 드는 비용은 얼마일까요?
      • 이러한 비용 중 고정 비용과 반복성 비용의 비율은 어떻게 될까요?
    • 전술을 구현하기 전에 실험을 통해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 미검증 가설이 있는지 결정합니다.
      • 있다면 어떤 실험입니까?

    예를 들어 목표 지표 중 하나가 전환율을 개선하는 것이며 특히 구독 모델의 미터 중지율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그림의 목적을 위해, 뉴스 조직이 프리미엄 콘텐츠 없는 미터 모델을 갖추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뉴스 조직의 미터는 8이며 미터 중지율은 벤치마크보다 현저히 저조한 실적을 보입니다. 따라서 페이월을 타이트하게 조정할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연습에서는 다음을 요청합니다.

    • 페이월을 타이트하게 조정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테스트 툴킷 등)을 파악합니다. 뉴스 조직이 효율적인 페이월 솔루션을 갖추지 못한 상태라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 해당 투자와 관련된 비용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해당 투자가 중요하거나 전술의 효과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페이월 변경 사항을 구현하기 전에 실험을 수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 수행하고자 하는 실험을 파악하여 페이월이 타이트하거나 낮으면 미터 중지율과 전환 수는 높다는 가설을 테스트합니다. 이 경우 A/B 테스트에 대한 실험을 수행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한쪽 테스트 그룹은 페이월을 8로 유지하고, 다른 쪽 그룹은 페이월을 2로 유지합니다. 다음으로는 각 규칙 변경이 목표 지표(미터 중지율) 및 독자 수익 목표(구독자 증가 및 구독자 수익 증가분)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합니다.
    실험 파악 및 프로젝트 계획 수립

    이제 전술을 파악했으니 가설을 입증하거나 대규모 투자를 뒷받침할 실험이 필요합니다.

    FTI Consulting이 GNI 미국 및 캐나다 구독 랩에 참가한 뉴스 조직들과 함께 실험을 구성하는 데 사용했던 접근법을 아래에 공유합니다.

    샘플 실험: 30일 온보딩 이메일 캠페인
    30일 온보딩 이메일 캠페인
    기획과 구현
    목표는 무엇인가요?
    신규로 전환된 가입자를 통해 방문 빈도와 관여 습관을 구축하여 장기 잔존율을 높입니다.
    누가 관여하나요?
    뉴스룸
    제품/UX
    구독 마케팅/디자인
    고려사항들
    구독해지율
    뉴스레터 및 앱 다운로드에 대한 중복 프롬프트
    실행 및 테스팅
    어떻게 실행할까요?
    다음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표준화된 온보드 이메일 캠페인을 만드세요
    1일차: 환영 및 확정
    5일차: 뉴스레터 가입
    10일차: 네이티브 앱 다운로드
    20일차: 현지 양성(Onsite nurture)
    30일차: 뉴스레터 가입 팔로우업
    테스트 그룹은 누구인가요?
    모든 신규 디지털 온리 & 전체 액세스 구독자
    6주 동안 운영
    반복하고 결과 리뷰하기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까요?
    구현 전후 다음 지표들 비교하기
    월간 이탈률 [중지/구독]
    잔존율 [4, 8, 12, 16주]
    FTI Consulting

    실험의 성공은 명확한 목표 및 명확한 성공 개량 방식을 개발하는 데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취하며 통제 그룹과 테스트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수행하는 경우, 실험을 사용하여 특정한 변화를 권장하거나 장기 투자를 할 비즈니스 명분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GNI 미국 및 캐나다 구독 랩에서 Charleston Post & Courier는 등록된 사용자 또는 알려진 사용자의 낮은 비율을 끌어올리려는 노력으로 이메일을 입력해야 기사를 볼 수 있도록 한 조치의 영향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구현했습니다. 실험을 통해 Post & Courier는 사이트 트래픽에 눈에 띄는 영향을 미치는 일 없이 새로운 이메일 수백 건을 캡처할 수 있었습니다.

    FTI Consulting

    GNI 라틴아메리카 구독 랩에서 Mather Economics는 20건의 테스트를 진행하여 전환은 늘리되 이탈은 줄이며 구독과는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파악했습니다. 이러한 전술 테스트의 하이라이트를 몇 가지만 꼽아 보자면 Reforma 및 Nexo Jornal에서 트래픽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하면서 등록 장벽을 출시한 사례, 5개 언론사들에게 동적 미터 모델과 낮은 미터 설정을 권장하여 LTV에서 수백만 달러를 창출한 사례가 있습니다.

    실행하려는 실험을 확정했다면 다음 단계는 프로젝트의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단기 프로젝트는 최소한의 투자만을 필요로 하며, 향후 3-6개월 동안 조직에 활기를 불어넣어 빠르고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장기 프로젝트는 보다 자본 집약적이며 실행하기 전에 추가 투자가 필요합니다. 입증되지 않은 전술을 테스트하는 실험은 단기 프로젝트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연습 10: 단기 및 장기 계획을 개발합니다.

    다음으로, 위에서 파악한 각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 세부 사항을 함께 작성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소유자는 누구입니까?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한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 추가 투자가 필요합니까? 어떤 지표를 추적해야 할까요? 성공이란 어떤 모습일까요?

    단기 프로젝트
    단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유자
    요구 사항
    추가 투자
    지표 추적
    성공이란 어떤 모습일까요?
    프로젝트 #1
    프로젝트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4
    프로젝트 #5
    장기 프로젝트
    장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유자
    요구 사항
    추가 투자
    지표 추적
    성공이란 어떤 모습일까요?
    프로젝트 #1
    프로젝트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4
    프로젝트 #5
    독자 수익은 긴 여정이지만 또한 가치있는 여정이 될 수 있습니다. 본 플레이북과 이에 수반된 연습이 도움이 되어 여정 시작 방법에 자신감을 가지시길 희망합니다.